TOP

글로벌 마케팅 전략 사례 연구

글로벌 브랜드들의 마케팅 전략 성공사례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April 11, 2024

세계적으로 성공한 브랜드 두 개를 떠올려보세요. 지금 떠올린 브랜드가 전혀 다른 브랜드라도, 모든 브랜드들은 캠페인에 앞서 각각의 브랜딩, 타겟, 플랫폼, 예산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브랜드의 핵심 목표를 지키면서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글로벌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것인데요.

이론을 넘어서, 실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성공을 거둔 기업의 사례를 함께 살펴보며 그들의 뛰어난 전략과 놀라운 결과를 분석해보시죠.

두 글로벌 아이콘의 시너지 효과

2021년, 글로벌 아이콘으로 꼽히는 맥도날드와 BTS의 협업은 음식과 음악 산업의 모두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BTS 팬덤의 마음과 K-팝 특유의 매력을 정확히 파악한 맥도날드는 SNS를 통해 협업을 대대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콘서트 일정 발표, 론칭 파티, 팬 굿즈 제공에 이르기까지 팬들의 마음도 단숨에 사로잡았죠. BTS 멤버들의 취향을 반영해 실제 세트로 출시한 'BTS 세트'는 고객들에게 "BTS도 우리처럼 자신만의 단골 메뉴를 가지고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팬뿐만 아니라 맥도날드의 모든 글로벌 고객들이 BTS의 단골 메뉴를 즐길 수 있었던 것이죠.

글로벌 마케팅에서 큰 화제를 모은 BTS세트는 746억의 잠재 도달, 전세계 판매량 41% 증가, 소셜 언급 1,150만 이라는 놀라운 성과를 달성했습니다. 만남만으로도 놀라운 두 글로벌 아이콘의 성공적인 협업에는 맥도날드와 BTS, 두 브랜드가 서로의 가치를 변형하지 않고, 각자의 고유한 정체성을 새롭고 깊이 있게 표현한 방식에 있었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전략적인 대응

Wieden+Kennedy의 캠페인은 2022 FIFA 월드컵이라는 세계적인 축제의 열기를 7개 브랜드, 3개 대륙과 협업해 전세계 팬들의 관심을 집중시켰습니다. 나이키의'Footballverse', 비자의 'For Fans Everywhere' 등의 인상적인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이벤트에 대한 국제적 관심을 전략적이고 직관적인 캠페인 시리즈를 통해 브랜드로 이끌어 왔습니다.

특히 Budweiser의 #BringHomeTheBud 캠페인은 그들의 뛰어난 순발력과 문제 해결능력이 돋보인 사례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핵심 요소들을 잘 보여주었습니다. 카타르 월드컵 개막을 불과 이틀 앞둔 날, 카타르는 경기장 내 주류 판매 금지를 발표했고, Budweiser는 예상치 못한 큰 난관에 빠졌습니다.

쌓여 있는 판매용 맥주를 Wieden+Kennedy는 인플루언서와 소셜 미디어, 국가적 소속감과 자부심을 결합해 창의적이고 전략적인 아이디어로 월드컵 우승 국가에게 선물하기로 결정했습니다. "New day, New Tweet, Winning Country gets the Buds. Who will get them?"이라는 트윗으로 시작한 이 전략은 소셜미디어 상에서 400만 이상의 언급, 31억 이상의 도달 뿐 아니라 쏟아지는 언론 기사를 통해 대성공을 이루었습니다.

이 캠페인은 전세계 팬들로부터 다양한 언어로 반응을 얻으며, 예상치 못한 위기를 오히려 기회로 바꾸는 유연성과 순발력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었습니다.

기존 브랜드의 새로운 재해석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지금까지 사람들에게 주로 대자연을 소개하는 TV채널로 알려져왔지만, 한국에서는 현재 새로운 패션 브랜드로 재탄생했습니다. 네이처 홀딩스는 '해외 브랜드 발굴'을 사명으로 2013년부터 내셔널 지오그래픽과 협력해왔습니다. 현재 한국에서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Kodak, Discovery, MLB와 같은 인기 라이선스 브랜드 중 하나이며, 이 브랜드의 로고는 한국 내에서  라이선스 된 브랜드 중에서도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의류 라인은 한국 유행 라이선스 브랜드 트렌드에 발 맞추면서도 브랜드 핵심 가치를 전면에 내세워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한국 인기 셀럽이자 배우인 김다미를 모델로 활용해 K-팝 열풍을 이용하고, 현지의 인기와 글로벌한 주목을 동시에 끌어 올리는 현명하고 전략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을 선택하였습니다.

global-marketing-strategies
출처: National Geographic

2022년 F/W 캠페인에서 내셔널 지오그래픽은 한국어를 활용한 언어유희 밈, 자신만의 개성과 진정성을 가진 모델들이 추운 겨울 풍경에서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두터운 겨울 코트를 입은 모습을 선보이며 아웃도어 브랜드로서의 정체성 뿐 아니라 진정성도 강조하였습니다. 이러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통해 네이처 홀딩스는 캠페인 집행 전년 대비 첫 분기 매출30.5% 증가로 651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세계적인 관심사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위해서는 창의성 그 이상이 필요합니다. (물론 창의성도 정말 중요합니다!) 앞서 소개한 글로벌마케팅 성공 사례들은 모두 깊이 있는 메시지 전달, 신속한 의사 결정, 명확한 브랜딩, 시장과 타겟 맞춤 소셜 미디어 전략으로 그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경쟁력을 강화 할 수 있었습니다.

분명한 목표를 지닌 맞춤 전략으로 전 세계를 당신 브랜드의 무대로 만들어 보세요.

당신만의 혁신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시작할 준비가 되셨다면, 언제든지 보더엑스(여기)로 연락주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