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 비결: 6가지 핵심 팁 및 전략

해외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모든 것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October 17, 2023

최근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놀라운 속도로 발전했습니다. 2016년 17억 달러 규모의 산업에서 2022년 164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했죠. 이러한 엄청난 성장이 가능했던 이유는 인플루언서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분명했기 때문입니다. MZ 세대의 약 72%가 소셜 미디어의 인플루언서를 팔로우 하고 그들로부터 큰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은 이 수요를 증빙하는 통계입니다.

한편, 성공적인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위해서는 궁극적인 목표와 타겟, 인플루언서 선정, 그리고 다른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요. 이를 위해서는 숙련된 노하우를 습득하고 적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지금부터,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위해 고려해야 할 6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1. 해외 인플루언서 장기적인 파트너

- 파트너십을 통한 콘텐츠 진정성 확보

종종 일회성 또는 단기 파트너십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최근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신뢰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흐름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일회성 게시물을 기반으로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경우는 드물기 때문인데요, 브랜드는 인플루언서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콘텐츠에 대한 진정성을 확보하고 파급력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장기적인 파트너 관계 내에서는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시간도 충분해집니다. 인플루언서의 라이프스타일과 팔로워 특성을 면밀히 파악하면 콘텐츠의 톤앤매너, 캡션, 썸네일 등을 고려한 맞춤 캠페인을 계획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퀄리티에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더불어 브랜드가 지향하는 가치에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들은 장기적으로 브랜드의 이미지를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브랜드에 대한 진정성 있는 지지를 보여줄 가능성도 높습니다. 인플루언서가 특정 브랜드에 대한 깊은 신뢰를 표하는 것은 해당 브랜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실제로도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곧 오가닉 콘텐츠 생성으로도 이어집니다.

- 성공 사례: 클리오 & 해외 인플루언서 주시카

“클리오”와 “Jooshica”의 파트너십이 바로 그 사례입니다. 인플루언서 주시카는 클리오 브랜드를 오래 애정해온 사람이었기에 그들의 파트너십은 대중들에게 광고성 콘텐츠의 피로도를 최소화 하고 자연스럽게 보여질 수 있었습니다. 브랜드와 인플루언서의 주 타겟이 공통적으로 K-뷰티를 좋아하는 1020 세대였기 때문에 주시카가 K-POP을 활용해 브랜드 제품을 소개하는 모습들도 완벽하게 어울렸죠. 그 결과 몰입도가 높은 효과적인 콘텐츠가 완성될 수 있었습니다. 친근한 대화와 솔직한 리뷰가 담긴 해당 콘텐츠를 통해 그녀의 팔로워들은 자연스럽게 클리오의 브랜드가 베이직한 스타일부터 화려한 스타일까지, 모든 스타일의 메이크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하게 되었습니다.

@jooshica

ITZY’s new comeback makeup with @클리오 찐 ✨ Check it out in my link in bio for 40% OFF X-Mas sale at Amazon! Products used: Clio Kill lash mascara (01) Clio pro eye palette (13) Peripera Ink velvet 34 Clio blur tint (07) Rare beauty liquid blush (believe) Clio kill cover the new foundwear cushion (03) #clio #killlashmascara #killlash #mascara #kbeauty #eyemakeup #makeup #itzy #makeupcover #kpop

♬ Cheshire - ITZY

2. 영상 콘텐츠의 중요성

전세계 어느 곳에서나 인터넷에 빠르게 접근하는 것이 가능해지며 영상 콘텐츠의 영향력은 점점 더 커지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과 같은 플랫폼에서는 여전히 사진과 텍스트를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지만, 틱톡과 유튜브 등의 플랫폼에서는 영상 콘텐츠가 지배적이죠. 영상 콘텐츠는 인플루언서들이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효과적인 형태일 뿐만 아니라, 소셜 미디어 트렌드 전반에서 지속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한 사례를 살펴볼까요? “메디큐브”는 “Hayley Bui”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매우 뚜렷한 팬 기반의 문화가 결합된 영상 콘텐츠로 커다란 파급력을 얻었습니다. 이 콘텐츠는 인플루언서 고유의 강점을 잘 담아냈을 뿐만 아니라 서양 문화권 타겟들 사이에서 높아진 뷰티 인플루언서의 위상을 확인할 수 있었던 사례였죠.

또한, 그녀는 팔로워들이 열망하는 스킨 컨디션을 효과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그린 스크린 효과를 사용하는 등 최신 마케팅 트렌드를 적용했습니다. 쉽고 보기 편한 톤앤무드에 간결한 나레이션을 더한 그녀의 “에이지알 부스터 힐러” 제품 리뷰 영상은 4.35%의 높은 ER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영상 콘텐츠가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있어 매우 효과적인 포맷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이기도 하

3. 효과적인 다플랫폼 크로스 포스팅

한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주 사용자 층, 사용 목적, 콘텐츠 유형, 트렌드 및 기능이 모두 다르고 각 플랫폼은 서로 다른 고유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해외 인플루언서 캠페인 운영 시, 잠재고객 대상의 폭넓은 콘텐츠 도달 및 확산을 위해 플랫폼 별 크로스 포스팅은 매우 유용한데요, 여기서 콘텐츠 효율을 극대화하고 싶다면 게시물이 각 플랫폼의 사용 목적과 일치하는 지 검토하는 단계를 갖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 예로, “메디큐브”는 “Laura Lee”와 협력하여 “에이지알 부스터 힐러”에 제품 사용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인스타그램, 틱톡, 그리고 유튜브에 교차로 업로드 했습니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는 여러 플랫폼 전반에 걸쳐 콘텐츠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자 하였고, 핵심적인 내용은 비슷하더라도 각 플랫폼의 고유한 스타일에 맞춰 영상의 길이, 캡션, 보이스오버/내레이션 등을 다르게 편집해 더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4. 니치 시장 접근 전략

최근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특정한 니치 시장과 소통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라이프스타일 콘텐츠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 특정한 니치 시장을 발굴하고 지정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죠. 뷰티 산업에서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을 스킨 인플루언서, 피부과 전문의, 뷰티 블로거, 피부 전문가 등으로 각기 다르게 정의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이들 중 밸류와 제품 특성에 가장 잘 맞는 니치 시장을 가진 인플루언서를 발굴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견고한 커뮤니티의 지지를 얻을 뿐만 아니라, 브랜드 목표 및 타겟에 가장 적합한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완성할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어, “메디큐브”는 “Lesly Gomez”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에이지알 더마 EMS 샷”을 효과적으로 홍보했습니다. 그녀는 전문가적 관점으로 제품을 설명해주었고, 비포 앤 애프터가 명확한 즉각적인 개선 효과와 함께 제품의 장점을 시각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클리오” 또한, 니치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메이크업 아티스트 “Olga Dann”과 협업했습니다. 그녀의 <홀리데이 글램 룩> 메이크업 영상은 예술 분야에 관심도가 높은 니치 시장 팔로워들에게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습니다.

해외-인플루언서-마케팅

5. 충성도 높은 해외 인플루언서 커뮤니티

조용한 팔로워와 비활성 계정도 증가하고 있으므로 브랜드는 커뮤니티 참여가 활발한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합니다. 소통이 활발한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하면 그에 대한 신뢰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 또한 증가하게 됩니다. 댓글, 좋아요, 공유 수 등이 높은 인플루언서 콘텐츠 일수록 인스타그램이나 틱톡과 같은 플랫폼에서 더 많은 이들에게 “좋아할 만한 컨텐츠”로 추천될 가능성을 높여 주기 때문입니다. 즉 새로운 팔로워들에게 노출될 가능성도 커지는 것이죠.

예컨대 “메디큐브”는 “Tati”와의 협업을 통해 8.5%의 높은 ER을 이끌어 냈습니다. 그녀는 12년간 활동해온 뷰티 유튜버로서, 800만 명 이상의 충성도 높은 팔로워 커뮤니티를 구축한 메가 인플루언서 입니다. 일반적인 인플루언서의 경우, 평균 1% 이하의 ER을 기록하는 반면 그녀의 컨텐츠는 5% 대의 ER을 유지하며 성공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가 될 수 있었습니다.

6.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전략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인플루언서와의 적절한 의사소통은 글로벌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중요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인플루언서들과의 의사소통 문화에서는 직접적인 표현들을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서명된 계약서에 추가 조건을 명시하는 것은 불친절하게 느껴질 가능성이 높죠. 미국 인플루언서들은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을 고려할 때 비교적 세부적이고 선택적인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계약까지의 소통 과정도 국내를 포함한 다른 문화권과 다를 수 있습니다. 그들은 본연의 브랜드 이미지, 나아가 브랜드가 현 소셜 미디어 상에서 바이럴 되고 있는 상황까지 전반적으로 고려하는 편입니다. 이처럼 효과적인 인플루언서 캠페인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인플루언서가 속한 특정 문화적 맥락에 대해서도 깊숙이 이해하고 접근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요약

인플루언서 캠페인의 핵심은 결국 “신뢰”입니다. 인플루언서는 자신의 팔로워들의 특성과, 그들이 보고 싶어하는 것이 무엇인지 가장 잘 알고 있죠. 그들이 어떤 콘텐츠를 원하고 반응하는지, 콘텐츠를 소비하는 평균 시간은 어느 정도인지 등 이미 인플루언서는 과거의 경험을 토대로 최선의 솔루션을 가장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로벌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와 맞춤 콘텐츠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인플루언서 측에 문의한다면, 성공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내용들이 해외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대한 좋은 힌트가 되길 바라며, 만약 관련 캠페인에 도움이 필요한 경우 이 곳으로 문의해 주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