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성공적인 IMC 캠페인을 이끄는 4가지 전략

보더엑스 크리이에티브팀이 직접 선정한 통합 마케팅 캠페인 전략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January 30, 2024

"당신의 브랜드, 고객은 어떻게 볼까요?"

고객들은 광고부터 이벤트, 웹사이트, 매장 체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브랜드를 경험합니다. 이것이 바로 '통합 마케팅 캠페인 Intergated Marketing Campaign''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단순히 한두 개의 소셜 미디어 채널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최소 네 개 이상의 채널을 활용하는 통합 마케팅 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소비자에게 일관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는 통합 마케팅 캠페인은 그렇지 않은 캠페인보다 무려 300% 이상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입니다. 결국 고객과의 접점을 다각화함으로써 당신의 브랜드 메시지는 더욱 강력하고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글로벌 통합 마케팅의 성공 비법을 찾고 계신가요? 글로벌 마케팅 전문 에이전시 보더엑스 크리에이티브팀이 세계적으로 성공한 통합 마케팅 캠페인의 핵심 요소 네 가지를 공개합니다. 전세계 고객에게 당신의 브랜드 스토리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샤넬의 '어머니의 날' 통합 마케팅 캠페인: 청춘의 발랄함으로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다

Mother’s Day, Chanel (Since 2015)–Yeryung Ko, Art Director
CHANNELS: Instagram, Facebook, YouTube, OOH, website,
experiential (in-stores)

캠페인의 성공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샤넬은 2015년부터 시작된 캠페인 시리즈를 통해 고객이 공감할 수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캠페인을 선보였습니다.

어머니의 날을 특별하게 만들기 위해 샤넬 직원들의 자녀들이 직접 그린 독특한 그림을 활용한 창의적인 캠페인을 기획한 것이죠. 이 통합 캠페인은 어린 시절의 추억과 가족의 따뜻함을 불러일으키며 많은 이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통합-마케팅-Chanel-Mother's-Day-OOH
Source: JCDecaux

샤넬은 이러한 그림을 바탕으로 영상을 제작하여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에 게시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손으로 그린 그림들을 광고판과 매장에 전시하여 캠페인에 생동감과 추억의 향수를 불어넣었습니다.

샤넬의 창의성은 '라 파라드 La Parade'라는 단편 영화 제작으로 정점을 찍는데요. 이 영화는 아이들이 그림에서 영감을 받은 의상을 입고 춤추는 장면을 담아 캠페인의 발랄하고 생동감 넘치는 분위기를 완벽하게 재현해냈습니다.

샤넬의 어머니의 날 캠페인은 시각적으로 균형 잡힌 아름다움과 강력한 그래픽 디자인을 완벽하게 조화시켰습니다. 흰색 배경 위 스케치된 색연필 드로잉은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발산합니다. 이는 브랜드의 고급스러움과 어린 시절의 순수함이 조화를 이루어 시각적인 매력 뿐만 아니라 브랜드가 전달하는 메시지 또한 매력적으로 느껴지게 합니다.

샤넬은 고객에게 직접적으로 알리는 방식이 아닌 각자의 어린 시절 속 감성과 추억에 호소함으로써 캠페인에 예술적인 느낌을 추가했습니다.

보더엑스 아트 디렉터 고예령 님은 샤넬의 어머니의 날 캠페인에 대해 이렇게 평가합니다.

"마케팅 캠페인의 성공의 기준은 다양하지만 샤넬은 이번 시리즈로 타겟 고객을 깊이 이해하여 탁월한 성과를 보였어요. 캠페인은 어머니들에게 특별한 감성적인 순간과 함께 행복을 선물했습니다."

하인즈의 독특한 할로윈 통합 마케팅 캠페인: 인플루언서 파트너십을 통해 유쾌한 캠페인 컨셉을 선보이다

Toby the Vegetarian Vampire, Heinz (2022)–Erica Pellegatta, Social Media Strategist
CHANNELS: Instagram, TikTok, Twitch, Reddit, OOH, TV, experiential (LTO meals)

하인즈가 2022년 할로윈을 위해 선보인 ‘Toby the Vegetarian Vampire’ 통합 캠페인은 기존과 다른 독창적인 컨셉으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인플루언서 EJ 마커스와의 협업을 통해 젊은 밀레니얼 세대의 마음을 사로잡았는데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간의 재치 있는 유머가 어우러져 시너지를 일으켰습니다.

imc-마케팅-heinz-tomato-blood-campaign
Source: Wieden+Kennedy New York, Kraft Heinz

하인즈는 'Heinz Tomato Blood' 캠페인을 인스타그램, 틱톡, 트위치, 레딧을 통해 활발하게 전개했습니다. 이 캠페인의 중심인 ‘토비 캐릭터’를 OOH 광고, Six Flags에서의 한정판 특별식사 프로모션, AMC의 뱀파이어와의 인터뷰 (Interview With the Vampire) TV 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지속적으로 선보였습니다.

특히 틱톡 트렌드를 적극 활용하여 밤 시간대에만 포스팅하는 전략은 캠페인의 매력을 한층 더하였는데요. 이러한 혁신적인 시도는 기존의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을 넘어선 방식으로 밀레니엘 세대에게 새롭고 다채로운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케첩 브랜드 하인즈는 이러한 캠페인 외에도 테일러 스위프트 (Taylor Swift) 앨범 커버에 대한 경의를 표하거나 적극적으로 틱톡 트렌드를 활용하는 등, ‘토비’ 캐릭터와 함께 독특하고 창의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했습니다.

소셜 미디어 전략가 에리카 님은 “소비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캠페인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하인즈의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를 즉각적으로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합니다.

이는 하인즈의 유명한 브랜드 슬로건 하인즈가 아니면 안 돼 (It has to be Heinz)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이들의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합니다.

드롭박스의 디지털 메모리 박스 통합 마케팅 캠페인: 스토리텔링으로 디지털 서비스에 생명을 불어넣다

For All Things Worth [...], Dropbox (2021)–Yoolim Moon, Graphic Designer
CHANNELS: Instagram, YouTube, Facebook, X, OOH, website, Connected TV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파일 관리 서비스도 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반영하면 성공적인 마케팅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드롭박스의 ‘모든 것이 가치 있는 For All Things Worth […]’ 캠페인은 단순한 서비스 판매를 넘어서 테크 기술을 일상 생활에 자연스럽게 통합하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2021년 드롭박스는 감정을 담은 진정성 있는 메시지를 바탕으로 창의적인 캠페인을 시작했는데요. 이 캠페인에서는 사용자의 개인 소지품인 항공티켓부터 그림, 손으로 쓴 메모, 영상 등을 소개하며, 서비스를 단순한 파일 저장 공간이 아니라 개인의 추억과 이야기가 살아 숨 쉬는 공간으로 이미지를 변화시켰습니다.

드롭박스의 캠페인은 야외 광고부터 소셜 미디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채널을 통해 사람들과 교류했습니다. 캠페인 전반에 걸쳐 일관된 디자인을 사용하고, 실제 드롭박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얼굴과 이름을 전면에 배치함으로써 캠페인에 진정성을 부여했습니다.

통합마케팅-dropbox-integrated-marketing-campaign
Source: Instrument, Dropbox

통합 캠페인은 사용자들 사이에 커뮤니티 의식을 성공적으로 심었으며, 서비스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내 사용자들에게 신뢰와 진정성을 높였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 문유림 님은 “이 캠페인은 기억에 오래 남는 메시지를 전달하였으며, 이를 통해 브랜드에 지속적인 창의력을 불어넣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치토스의 창의적인 조합 통합 마케팅 캠페인: 식품 브랜드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유쾌한 푸드 마케팅 사례를 탄생시키다

Hands-Free, Cheetos (2022)–Juhee Lee, Copywriter
CHANNELS: print ad, OOH, experiential (SXSW pop up activation), YouTube

2022년 치토스는 '핸즈프리' 캠페인으로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이 캠페인은 단순한 광고를 넘어 치토스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시의적절한 아이디어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 수 있었는데요. 창의적이고 유쾌한 이 캠페인은 마케팅의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동시에 대중의 호기심을 자극했습니다.

치토스의 이 캠페인은 일상에서 자주 접하는 핸즈프리 기술의 유쾌한 기원으로부터 시작됩니다. 치토스로 더러워진 손가락이 바로 이런 기술의 필요성을 높인다는 재미난 설정을 통해 브랜드는 다양한 광고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들의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유명 기술 컨퍼런스인 SXSW에서 진행된 특별 이벤트와 핸즈프리 기기 경품 행사는 이 캠페인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죠. 치토스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스타일과 현실감 있는 그래픽으로 핸즈프리 기술의 스토리를 생동감 있게 풀어냈습니다.

통합-마케팅-사례-cheetos-hands-free-house
Source: VTProDesign

치토스의 캠페인은 단순한 유행을 넘어서 브랜드 고유의 매력으로 기억되며, 특히 모험을 즐기고 유머 감각이 뛰어난 MZ 세대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갑니다. 브랜드는 체스터 치타 Chester Cheetah나 치토스를 먹고 난 후 손에 남는 오렌지색 가루인 '치틀 Cheetle’ 같은 브랜드 특유의 요소들을 활용해 현실보다 더 매력적인 세계를 만들어 냈습니다.

카피라이터 이 주희 님은 이 캠페인의 성공 비결에 대해 ”치토스가 만든 독특한 세계관 안에서 캠페인이 자연스럽게 어우러졌기 때문”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컨셉은 깊은 고민 끝에 탄생했으며, 타겟 고객에게 신선함과 즐거움을 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자신만의 통합 마케팅 캠페인 구축하기

이러한 캠페인 사례들은 전략적이고 일관된 내러티브가 효과적인 통합 마케팅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줍니다. 동일한 디자인, 카피문구,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사용하면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도움이 되며 사업전략에도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캠페인을 돋보이게 하고 메시지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여 목표를 달성할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접근 방식을 찾는 것입니다. 여기서부터 우리의 역할이 시작됩니다.

스마트하고 크리에이티브한 통합 마케팅 캠페인을 통해 당신의 브랜드를 전 세계적으로 알리고 싶다면, 여기로 연락주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