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세계를 사로잡은 한국 브랜드들의 글로벌 마케팅 전략

해외 진출에 성공을 거둔 한국 브랜드 이야기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February 22, 2024

김치, BTS, K-드라마의 세계적인 인기로 K-컬쳐는 이제 전 세계 어디서나 쉽게 접할 수 있는 문화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한류 열풍은 한국 브랜드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기는 했지만 성공적인 글로벌 진출을 위해서는 단순히 트렌드에 편승하는 것을 넘어서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성공적인 글로벌 마케팅을 위해서는 트렌드를 반영하되 브랜드 정체성을 전략적으로 부각시키는 체계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해외 시장에 진출한 한국 브랜드들이 어떻게 성공에 이르렀는지 그들의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K-뷰티를 전면에 내세우기

당신의 브랜드가 가진 특별함을 발견하는 것, 또 누가 당신의 제품을 필요로 하는지 타겟 고객을 명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세계 뷰티 시장에서 한국 브랜드가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가운데 ‘조선미녀’는 한국 전통 약재와 비법을 현대적인 방식으로 재해석한 독창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으로 세계적인 주목을 받았습니다. 글로벌 소비자들에게는 생소할 수 있는 한국의 전통 문화와 동양 의학을 현대의 글로벌 스킨케어 언어로 해석하는 능력이 바로 이 브랜드의 성공 요인이었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조선미녀는 조선 시대의 역사와 문화를 조명하는 동시에 제품의 설명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친절하게 전달하며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았습니다.

한국-브랜드-조선미녀

뿐만 아니라 조선미녀의 브랜딩과 디자인은 한국 브랜드 중에서도 유독 돋보였으며, 특히 전통 한국 공예에서 영감을 받은 패키지 디자인이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조선미녀의 'Dynasty Sun Kit'는 노방소재의 보자기로 포장된 경대(전통 화장대)에 자외선 차단제를 담아 소비자에게 제공되어 한국의 전통을 아름답고 친근한 방식으로 글로벌 소비자에게 전달했습니다.

한국-브랜드-포장-디자인

브랜드 성장의 핵심 동력은 소비자들의 열광적인 반응에 있었습니다. 2022년 아마존 블랙 프라이데이에서만 평균 일일 판매량의 15배를 기록했으며, 'Clear Rice Sunscreen'은 자외선 차단제 카테고리에서 1위와 3위를, 'Ginseng Eye Cream'은 아이크림 카테고리에서 4위를 차지했습니다. 이는 견고한 브랜딩, 정확한 메시지 전달, 명확한 타겟 오디언스 설정이 글로벌 마케팅 전략의 결정적인 요소임을 입증합니다.

열정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전달하는 브랜딩

삼양식품의 대표 식품인 ‘불닭볶음면’을 중심으로 전개한 마케팅 전략은 글로벌 마케팅 전략 중에서도 특히 돋보였습니다. 이 전략은 미국과 캐나다의 Z세대와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며 브랜드가 제시하는 생생한 라이프스타일을 창출했습니다. 보더엑스는 명확한 소셜 미디어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불닭볶음면만큼이나 활기차고 유쾌한 룩앤필(Look and Feel) 분위기를 만들어냈습니다.

한국-브랜드-삼양식품

브랜드만의 독특한 소셜 미디어 피드는 대담한 타이포그래피와 색상이 돋보이는 그래픽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으며, 브랜드의 마스코트인 호치가 자주 등장해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UGC(User Generated Content, 사용자가 만든 콘텐츠)는 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얼굴들을 특징으로 하여 불닭 라이프스타일의 매력을 더했으며, 소통 방식 또한 Z세대의 언어를 친근하고 유쾌하게 사용했습니다.

삼양식품

소셜 미디어에서 브랜드 고유의 개성을 일관되게 유지한 결과, 해외에서 폭발적인 반응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미국에서 매달 팔로워가 평균 3.67%씩 성장하였고, 월 평균 참여도(engagement)는 무려 20,089에 달하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공통 가치를 강화하기 위한 파트너십

CJ제일제당의 비비고는 타겟 고객을 파악하고 한국 브랜드와 K-푸드의 영향력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성공한 브랜드입니다.

2020년 비비고 만두는 전 세계 70개국으로부터 사랑받으며, 전 세계 매출 1조 원을 돌파했습니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에는 제품을 각 지역의 취향에 맞춰 반영하는 브랜드의 숨은 노력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중국에서는 옥수수를, 미국에서는 고수를 선호하는 등의 차이점을 반영한 것이죠. 만두 외에도 김치와 같은 한국 음식에 대한 관심과 애정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비비고는 이런 강점을 더욱 강조하고 미국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립하기 위해 LA 레이커스(the Los Angeles Lakers)와의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이 파트너십의 메시지는 단순했습니다: 우수성과 유산이라는 개념을 통해 비비고를 레이커스의 역사와 라이프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들게 하는 것이었습니다. 스포츠가 미국 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비비고는 자사의 만두를 "new favorite game day snacks"으로 새롭게 포지셔닝했습니다. 이 메시지는 스포츠 분야에 적합한 비주얼, 자신감 있는 사운드트랙, 그리고 흥미로운 시각적 요소를 담은 비디오를 통해 전달되었습니다.

비비고-만두
한국-브랜드-비비고

당신의 브랜드가 제공하는 가치를 아는 것

한국 브랜드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제품에 문화적 요소를 추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브랜드가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되고 싶다면, 브랜드 고유의 독특한 매력을 살린 글로벌 마케팅 전략이 필수입니다. 이 전략은 전 세계 고객들에게 당신의 브랜드가 제공할 수 있는 최상의 가치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당신만의 창의적인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시작하고 싶다면, 언제든지 여기에 연락주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