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퍼포먼스 마케팅의 비밀: 보더엑스의 성공적인 기획 노하우 공개

데이터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달성하는 팁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November 15, 2022

수많은 플랫폼 내에 수많은 광고 중에서 나의 비즈니스를 돋보이게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많은 기업들이 퍼포먼스 마케팅에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Tune의 2018년도 조사에 의하면 브랜드 및 기업 마케팅의 62%가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전환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트렌드에 동참하고 싶지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모르는 당신을 위해 보더엑스의 퍼포먼스 팀이 성공을 위한 완벽한 플랜의 비밀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

퍼포먼스 마케팅 기획을 위한 고려 사항들

다소 복잡해 보이듯이, 신중한 분석부터 계획하고 이해하는 것에 있어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세상의 다양한 플랫폼과 사이트에서 운영되는 광고 시스템 중 비즈니스를 위한 가장 효율적인 광고를 찾아내려면 상당한 시간과 비용이 들어갈 것입니다. “하지만, 몇 가지 요소들을 고려한다면, 결정의 폭도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보더엑스의 퍼포먼스 마케터 Wonsang Kong은 이야기합니다. 지금부터 퍼포먼스 마케팅 플랜을 위해 고려해야 할 요소들에 대해 소개드립니다.

퍼포먼스-마케팅-예산

예산

예산의 범위에 대해 결정하세요. 고려하고 있는 예산이 타겟으로 하는 플랫폼에서 어느 정도의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지 연구해야 합니다. 이후 전략에서 좋은 결과를 얻고 있다면 “잘 운영되고 있는 캠페인의 예산을 늘리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라고 보더엑스의 퍼포먼스 마케터 Phoebe Lam은 말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성공사례

상품/서비스 & 오디언스: 퍼포먼스 마케팅의 핵심

플랫폼을 결정하기 전, 광고하고자 하는 상품 또는 서비스의 타입과 타겟 데모그래픽에 대해 고려하세요. “광고의 목표는 반드시 소비자 행동이나 브랜딩과 같은 마케팅 목표에 따라 세팅되어야 합니다.”라고 Kong은 말합니다. 또한 오디언스에 대해 고려할 때, 고객은 선택하거나 제외하는 등 적극적으로 상품 및 서비스를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를 활용하는데, 그 경로를 뜻하는 고객 구매 여정(consumer decision journey)에 대해 반드시 고민해야 합니다. 고객군별 여정 파악은 상품 및 서비스에 알맞은 플랫폼을 선정하는 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Google Analytics 4 와 Data Studio 같은 분석 툴을 활용하여 구매 과정에 대한 데이터로 소비자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 인터뷰가 가능하다면 지난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평가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현실

경쟁사 분석: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전략

완벽한 경쟁사 분석은 다소 오랜 시간이 걸리지만, 성공적인 결과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피할 수 없는 과정입니다. “비즈니스의 성장을 위해 경쟁사 분석을 통해 정보를 수집하는 것은 필수입니다.”라고 Kong은 이야기합니다. 키워드 리서치부터 시작하여 소비자들이 어떻게 당신의 제품에 도달하는지 파악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또한, 소비자 리뷰를 비롯해 경쟁사의 광고와 소셜 미디어 콘텐츠를 연구하는 것은 경쟁사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 산업에 대한 리서치 및 전문적인 팀과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세요.

퍼포먼스-마케팅-전략

회사별 특성에 맞는 퍼포먼스 마케팅 전략

당신의 회사가 어떤 유형인지에 따라 타겟 오디언스는 변화합니다. 예를 들어, B2B 회사라면 무작정 일반 소비자를 타겟하는 것은 맞지 않습니다. 따라서 비즈니스 방문자나 관심 고객을 대상으로 타겟을 구성하는 방법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당신의 회사가 현재 어떤 단계에 머물러 있는지 확인합니다. 성장하고자 하는 신생 기업인가요? 확장을 고려하는 중견 기업인가요? 이미 온라인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면, 이러한 부분들을 마케팅 플랜에 고려해야 합니다.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계신다면, 페이스북이나 틱톡은 어떤가요?

퍼포먼스-마케팅-kpi-설정

KPI 설정

목표에 대해 생각하세요. 명확한 목표를 세팅하여야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알맞은 KPI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설정에 따라 구매, 방문자 수 등 특정한 수치가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단계에 따라 다른 목표를 가지고 있고, 퍼포먼스 마케팅의 목표도 바뀔 수 있습니다.”라고 Lam은 이야기합니다.

KPI를 결정할 때는 기대하는 액션의 유형과 활용하고자 하는 플랫폼에 대해 생각해보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앱을 선보이고 싶다면, 인앱 결제 전환 보다는 앱 설치나 오픈이 KPI가 될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종류

광고의 종류와 선택 전략

진행하고 싶은 광고 형태를 결정하려면, 타겟 오디언스, 목표 그리고 상품 등 위에 언급된 모든 요소를 고려하여야 합니다. 또한,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고자 한다면 본인의 얻고자 하는 행동을 가장 효율적으로 얻을 수 있는 광고 형태가 무엇인지에 대해 반드시 고려해보아야 합니다.

퍼포먼스-마케팅-브랜딩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의 효과적 결합

크리에이티브는 오디언스에게 잊히지 않는 인상을 남길 수 있는 기회로, 당신의 브랜드를 보여주는 가장 효과적이며 의미 있는 형태가 되어야 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은 데이터 중심이지만, 브랜딩 측면이 고안된 플랜에 반드시 신중하게 결합되어야 한다는 점을 간과해선 안 됩니다. Lam은 이상적인 유형의 마케팅을 “브랜딩과 퍼포먼스 마케팅 사이의 교차점”이라고 설명합니다. 산업 또는 시즌에 특정된 트렌드뿐만 아니라 새로운 트렌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퍼포먼스-마케팅-데이터

데이터 최적화

퍼포먼스 마케팅의 주요 베네핏은 사용되는 모든 비용이 낭비되지 않고 데이터로 쌓인다는 데에 있습니다. 계획한 대로 캠페인이 진행되지 않을 때 회사가 이를 바로 조정할 수 있는 것도 데이터 덕분입니다. 이 최적화 과정은 하루 3번에서 48시간마다 발생할 수 있습니다. “노출 가격의 작은 변화도 전환 비용을 크게 바꿀 수 있습니다.”라고 Lam은 이야기합니다. 미흡한 최적화는 곧 최대의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광고에 시간과 예산이 낭비됨을 의미합니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데이터에 대한 지속적인 주의와 관리가 필요합니다.

결론

퍼포먼스 마케팅이 다양한 베네핏을 가지고 있지만, 시작부터 충분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됩니다. “플랫폼과 타겟 오디언스 선택이 광고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이지만, 앞서 언급한 여러 사항의 리서치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Kong은 말합니다. 뛰어들기 전에 리서치를 한다면 그만큼 명확하고, 빠르며, 눈에 보이는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큽니다. 확실한 근거로서 데이터가 있다면, 정보를 바탕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길을 개척하는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플랜을 위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여기로 문의하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