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콘텐츠 기획을 프로처럼 하기 위한 13가지 이상의 팁

콘텐츠 기획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중요한 이유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December 7, 2022

좋은 콘텐츠는 하룻밤 사이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아이디어의 구상, 제작 그리고 치밀한 기획 등 여러 단계를 거쳐서 비로소 양질의 콘텐츠가 탄생합니다. 목적에 맞는 콘텐츠 기획이 없다면 아무리 좋은 콘텐츠라도 효과를 볼 수 없고, 자칫 투입된 노력이 낭비될 수도 있습니다. 전략적 기획을 통해 콘텐츠의 영향을 최적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콘텐츠-기획

1. 콘텐츠 기획 : 콘텐츠 일정 및 캘린더

체계적인 정돈은 일반적으로 콘텐츠 기획 과정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유익합니다. 매월 업로드되는 콘텐츠의 수를 미리 알 수 있다면 마케팅 에이전시는 해당 달이 시작되기 전이라도 소셜미디어 피드가 어떻게 구성될지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이는 대행사 뿐만 아니라 고객에게도 중요합니다.

기술의 급격한 발전이 가져온 끊임없는 유혹의 시대에 소셜 미디어는 당신이 고객과 긴밀한 관련성을 유지하도록 도울 수 있는 유용한 도구입니다. 고객의 마음에 일관된 존재감을 유지하려면 자주 콘텐츠를 게시해야만 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해서, 방문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거나 고객으로 전환되는 방문자 비율을 개선하는 등 여러가지 중요한 이유로 콘텐츠를 자주 게시하는 것은 가히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콘텐츠 캘린더를 사용함으로써 콘텐츠의 흐름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기획-게임-플랜

2. 콘텐츠 기획 : 게임 플랜

명확한 계획을 세우면 아이디어가 빛을 발할 수 있습니다. 콘셉트, 채널, 지역 행사, 공휴일 등을 고려하면 더욱 의미 있는 콘텐츠 캘린더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고객들에게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게 해줄 것입니다. 시작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브랜드

당신의 브랜드를 고찰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메시지, 제품 또는 서비스 및 대상 고객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브랜드 정체성을 잘 파악하고 있을 때 고객에게 의도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콘텐츠 기획 핵심 요소

콘텐츠를 구상하거나 제작하기 전에 제작하려는 콘텐츠 유형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미리 설정하는 것을 통해서, 소셜 미디어 콘텐츠가 집중적이고 체계적이며 전략적으로 배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제작하는 콘텐츠 유형은 회사 유형에 따라 다르지만 제작하려는 콘텐츠의 일반적인 범주를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에는 사용자 생성, 제품, 사진 및 브랜드 콘텐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콘텐츠 요소의 확립을 통해 콘텐츠 기획을 확실하게 수립할 수 있습니다.

(3) 채널 전략

항상 플랫폼을 고려해야합니다 . 각 소셜미디어 플랫폼(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 게시할 콘텐츠의 종류(블로그, 사진, 그래픽, 동영상 등) 뿐만 아니라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고객과 이들에게 도달할 수단을 고려해야 합니다. 게시의 빈도도 염두에  두고, 최적의 게시 빈도가 채널마다 다를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4) 지역 공휴일 및 이벤트

해당 월에 대한 콘텐츠 계획을 세울 때는 특별한 공휴일이나 이벤트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콘텐츠 아이디어의 소재는 항상 주변에 있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당신이 발견한 흥미로운 콘텐츠나 트렌드는 항상 기록해 두어야 합니다. 고객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시간에 콘텐츠를 게시하면 반향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콘텐츠의 효과도 함께 증가하게 됩니다. 여러분의 전반적인 마케팅 전략에 전국 도넛의 날 (National Donut Day)이나 셀프케어의 날 (Self-Care Day)을 포함시킬 수 있나요? 항상 관련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적인 방법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민하고 확인해야 합니다.

(5) 콘텐츠 일정 계획

일정이 지속적으로 수정되면, 콘텐츠 캘린더를 여러 번 수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제작하려는 콘텐츠 요소를 고려하고 콘텐츠의 균형 잡힌 분배를 위해서 일정 달력을 고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이 인스타그램 피드를 3가지 종류의 콘텐츠로 운영하는 상황이라면 한 가지 종류의 콘텐츠를 연속적으로 올리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분배를 원할 것입니다. 피그마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한다면, 여러분과 팀원들은 제작 중인 콘텐츠를 검토하고, 함께 콘텐츠 캘린더를 스케치하는 과정에서 더 효율적으로 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업로드한 정보가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려면 소셜미디어 피드의 미리 보기를 만드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기획-업로드

3. 콘텐츠 기획 : 업로드 

창작물이 제작되고 나서 콘텐츠를 업로드하려면 더 많은 기획과 구성이 필요하게 됩니다. Later, Sprout Social 또는 Hootsuite 와 같은 소셜 미디어 관리 도구를 사용하면 미리 구성한 달력에 따라 콘텐츠를 업로드하도록 예약할 수 있습니다. 글로벌 계정을 관리하는 경우에는, 특히 시차에 주의를 기울여, 게시하기에 가장 적합한 시간과 날짜를 고려해야 합니다. 타임라인을 방치하지 않도록 온라인에서 많은 무료 리소스를 이용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해야 합니다.

콘텐츠-기획-업로드

보너스 포인트

당신의 역할이 무엇이든 간에, 콘텐츠 기획은 다른 사람들 과의 협업과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가장 효과적으로 달성될 수 있는 과업입니다. 기본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팀의 디자이너에게 개념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치에 대한 이해가 의도한 목표를 달성하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퍼포먼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 유리하게 작용합니다. 피죤 홀링(Pigeonholing: 특정 역할 또는 분류로 단정 짓는 행위)은 팀워크와 지속적인 배움의 열망을 통해서만 성취될 수 있는 일종의 중요한 발전을 막기 때문에 경계해야 합니다.

콘텐츠-기획-커뮤니케이션-유연성

4. 도전 과제: 커뮤니케이션 및 유연성

양질의 콘텐츠 제작에 있어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의 잠재적인 단절 지점에 대한 확실한 이해는 필수적입니다. 여기에서 고객뿐만 아니라 마케팅 에이전시도 콘텐츠 기획과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를 완벽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콘텐츠 기획 전반에 걸쳐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할 수 있어야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이해 당사자들 사이의 의사소통은 그 자체로 어려울 수 있지만, 인플루언서와의 세계적인 규모의 의사소통은 훨씬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선, 시간대의 차이를 감안할 때 프로세스가 예상보다 오래 걸릴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예상대로 문화적 차이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해당 국가의 문화와 언어를 이해하는 것은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적절한 내용을 기획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획을 세우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러한 계획의 유연성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한 달 내내 상황이 바뀔 수 있고,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점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습니다. 당신은 언제 어떠한 상황이 발생하여 어떠한 어려움에 처할지 예측할 수 없지만, 콘텐츠 달력은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입니다. 

콘텐츠-기획안-콘텐츠-기획서

5. 큰 성과를 위한 계획, 콘텐츠 기획

훌륭한 콘텐츠 제작에 있어서 콘텐츠 기획은 빠질 수 없는 필수적인 단계입니다. 보다 효율적으로 작업을 시작하기 위해 항상 최신 뉴스, 동향 및 이벤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것은 당신의 사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보장할 것입니다. 훌륭한 아이디어가 전략적으로 기획될 수 있을 때 비로소 당신의 콘텐츠가 돋보이게 되며 당신은 고객의 관심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회를 잡을 수 있는 것입니다.

콘텐츠 기획 관련 도움이 필요하다면, 여기로 문의하세요.

For more re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