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 win-win하는 법

How Brands and Influencers Can Grow Together

This is some text inside of a div block.
July 25, 2020

브랜드 + 인플루언서 = 서로 win-win 하는 관계

여느 비지니스 관계와 마찬가지로 인플루언서 마케팅도 어느 한쪽에만 치우칠 수 없습니다.  

만약 여러분의 비지니스만이 수혜자가 된다면 인플루언서 유치에 큰 어려움이 있을 것이며 반대로 인플루언서에게만 득이 되는 결과가 초래된다면 아마 브랜드 이미지를 감수하면서 실이 더 큰 상황에 접하게 될 수도 있기 때문이죠.

지역, 미디어플랫폼 종류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일반적인 인플루언서 보상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00 x 10,000 팔로워 + 기타 비용 = 총 보상금액

위 공식을 이용하여 인플루언서들과 직접 연락을 취하기 이전에 대략적인 비용 산정을 책정하기 바랍니다. 터무니 없이 낮은 금액을 산정하게 되면 인플루언서들과 본격적인 협상에 돌입하기도 전에 그들을 밀어 내버리는 역효과를 가져오게 된다는 점 잊지 마시고요.

인플루언서에게 포상을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금전적 보상:

가장 보편적인 방식으로 대다수의 인플루언서들도 선호하는 수단입니다. 단, 이와 같은 일회성의 금전 거래는 인플루언서로 하여금 브랜드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결여 시킬 수 있다는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그러나 모든 변수를 떠나 금전적 보상이 아직까지는 가장 선호되는 옵션으로 여겨지고 있다는 사실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제품 무상제공 혹은 할인:

인플루언서들이 실제로 체험을 해보고 후기를 잘 알려줄 수 있도록 무상으로 제품을 지원해주거나 구매시 할인율을 제공해주는 방식 또한 매우 효과적인 옵션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초반 관계를 성립에 있어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으며 일정 시간이 흐른 뒤에는 다른 지급 방식으로 전환하면 되는 방식을 채택하면 될 것입니다.  

커미션:

양자 모두 win-win 의 상황으로, 인플루언서의 홍보가 매출로 직결될 때 이에 상응하는 커미션을 인플루언서에게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커미션 구조가 적절하고 양자 모두 합의된 수준이라면 인플루언서와의 파트너쉽에 있어 가장 최적의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창의적 독립성:

Crowdtap 이 59명의 인플루언서들을 상대로 설문을 한 내용에 따르면 77%의 인플루언서들은 특정 브랜드와의 재계약/ 장기 파트너쉽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플루언서들에게 각각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독립성이 주어졌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하였습니다.

인플루언서-influencer
win-win하는 인플루언서 마케팅

브랜드와 인플루언서 모두에게 윈윈이 되는 구조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공을 장기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습니다.

예산을 할당하고 ROI 를 체크하라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뛰어들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예산과 예상되는 ROI를 미리 산정하고 측정하는 것입니다.
NeoReach 가 2,000 여건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한 결과, 광고비 1달러 지출 시 평균적으로 5.20 달러 가치의 earned media를 달성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 뜻은 광고주가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1달러를 투자했을때 유료 광고보다 약 5배의 노출과 반응을 이끌어내는 결과가 산출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에 주력하다 보면 다방면으로 비용을 소모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미리 예산을 산정하고 캠페인의 목적을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방향으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ROI 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입니다. ROI 를 모니터 하다 보면 저/고효율의 마케팅 방식이 무엇인지, 그리고 캠페인 고도화를 위해서는 어느 부문에 추가 예산을 투입하면 되는지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For more reading…